[💌#03] 회피형 애착 탐구

2021. 5. 26. 17:02Letter

 
 
 
 
 
아마 많은 분들이 힘들어하시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회피형 사람들 그들은 어떤 부류의 사람들인가? 우리는 자각을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애착 구조와 감정 구조상, 불안형인 사람들은 회피형인 사람에게 쉽게 호감을 느낄 가능성이 높습니다. 회피형 사람들은 본인이 가지고 있는 색깔이나 가치관이 확고한 편처럼 보이고 자기애가 높아 보이는 사람들이 많아서 그런 부분에서 결핍을 가지고 있는 불안형인 사람들은 그런 사람에게 쉽게 호감을 느끼게 되고, 그 사람이 가지고 있는 매력에 대해서 많이 끌리게 됩니다.
 
 
Photo by Lukas Eggers on Unsplash  

회피형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연애 자체가 1순위가 아닙니다.

1순위가 아니라기보다는, 연애 말고도 다른 분야나 다른 부분에서 가치를 찾는 사람들이 많기도 하고 이 사람들은 보통 자기 자신의 삶을 우선순위로 두기 때문에 본인이 하고 있는 일이나 학업에 집중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그런 부분에서 이 사람들은 집중력이 매우 높은 편이기도 합니다.
 
이 사람들은 어떤 한 가지 일을 시작하고 마무리가 되면,다음 일은 뭐지?라고 생각을 하며 일을 찾는 사람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보통 멀티태스킹이 안되지요. 불안형 같은 경우에는 일을 하면서도 밥을 먹으면서도 좋아하는 사람이 생각나고 사랑하는 사람이 생각이 나는데, 회피형 사람들은 아닙니다. 그래서 보통 불안형인 사람이 회피형에게 '너는 화장실도 안가냐, 밥도 안 먹냐, 물도 안마 시냐' 라는 식으로 나무라면서 표면적으로 서운함을 표출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Photo by Christian Erfurt on Unsplash  
 

회피형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스트레스를 만들려는 사람들이 아닙니다. 

그래서 이 사람들은 자기 자신의 스트레스를 케어하기 위해서, 자기 자신만 아는 계획을 만들어 살아갑니다. 이 부분에서 좀 주목해보자면, 이런 계획과 플랜들을 다른 누군가에게 공유를 하지 않는 것도 문제지요.
 
그래서 불안형인 사람들이 회피형을 만나게 되면, 즉흥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는 분이라면 조금은 답답함을 가지실 수 있을 겁니다. 상대방이 회피형이라면 그런 것을 별로 좋아하지 않을 거니까요. 이 사람들은 본인이 가지고 있는 성향을 어느 정도 알고 있습니다.
 
 
어쩔 때는 본인이 '연애를 하면 안 되는 사람인가 보다' 할 정도로 인식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렇지만, 머리로는 이해를 하긴 하는데 자기 자신이 가지고 있는 귀찮음이나 스트레스 때문에 상대방의 서운한 감정들을 애써 풀려고 노력하지 않는 것도 있어요. 이 사람들은 '애초에 맞는 사람이라면, 굳이 서로가 노력하지 않아도 연애가 오랫동안 잘 지속될 것이다'라고 여기기 때문에 노력을 하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이 부분이 인간관계 자체에서 나타나는데, 주변 사람들 또한 자기 자신이 어떤 모습이라도 어떤 짓을 해도 그냥 편하게 자기를 대해주고 언제든 받아주는 사람들을 주변에 두고 살아갑니다. 이것의 이유는 또한 자기 자신의 스트레스 때문이지요.
 
Photo by Aaron Burden on Unsplash  

회피형 사람들은 알고 보면 엄청 아이 같은 모습을 가지고 있습니다. 회피형 사람들에게 지속적으로 내가 너의 안전 기지라는 인식을 충분히 심어준다면 이 사람들은 나에게 속마음을 점점 열면서 의지하는 모습을 볼 수 있을 겁니다.

 
이런 의지하는 모습에서 굉장히 아이 같은 면모를 많이 보이게 되는데, 초반에 관계를 형성하거나 호감을 쌓아나갈 때 보여줬던 모습과는 달리 정말 어린아이 같은 모습을 상대방에게 보여줍니다. 여기까지 보셨던 분들은, 그 사람이 나에게 얼마나 많은 것들을 보여줬고 마음을 내비쳤었는지를 깨달으셔야 합니다. 그래서 이 사람들을 다룰 때는 정말 어린아이 다루듯이 다뤄줘야 합니다.
 
Photo by Anastasia Sklyar on Unsplash  
그렇지만, 또한 대놓고 어린아이 다루듯이 하면 이 사람들은 자신의 자존심에 상처를 입습니다.그렇기 때문에 굉장히 어려운 말이지만, 이 사람들을 존중을 해주면서 우쭈쭈해주시는게 필요합니다. 이 사람들이 이런 모습을 가지고 있는 것에 대해서 우리는 다시 한번 생각해봐야 합니다.
 
불안형 애착을 가지신 분들은 높은 확률로 비슷한 유형의 분을 만날 확률이 높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회피형들의 특징과 성향을 파악하고 그 사람을 다루는 방법들을 아는 게더 현명한 방법일 것입니다.
 
 💌 다음 칼럼  
#04 불안형 애착의 일기
 
전형적인 불안 애착의 소유자가 썼던 실제 일기를 통해 불안 애착의 특징을 알려드릴게요. 불안 애착이신 분들은 공감이 되실 거예요. 불안 애착은 실제로 이런 사고방식과 감정 패턴을 가집니다. 그리고 다시 말씀드리지만, 이건 여러분의 의지로 컨트롤 할 수 있는 영역이 아닙니다.  
 
다음 칼럼도 기대해 주세요! 😉
 

오늘의 칼럼레터는 어땠나요?  

 
혹시 후속상담을 받게 되셨나요?
더 많은 칼럼레터를 받아보세요
칼럼레터를 추천하고 싶은 분께
이 링크를 공유해주세요

📨 추천하고 싶은 분이 계신가요? 이곳에서 구독할 수 있어요!
📩 발송되는 칼럼레터를 놓치지 않기 위해 manager@luvd.co.kr을 주소록에 추가해주세요.
📪 수신거부를 원하신다면 
Unsubscribe를 눌러주세요... 언제든지 다시 돌아올 수 있어요!
🙌🏻 리데이트는 언제나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어요.  👉커뮤니티

 
(주) 럽디
LUV.D
서울 동작구 사당로26길 38 3층
SADANG-DONG, 41 16258
South Korea
 
 
Copyright © 2019 LUV.D, All rights reserved.